한국인 세 사람이 모이면 반드시 판이 벌어진다는 화투는 잘 알려진 대로 일본에서 건너왔다. 쌀 한 가마가 4원이던 시절, 친일파 이완용이 화투판에서 수만원을 날렸다는 기사가 당시 신문에 실릴 정도였으니 일제시대 때 얼마나 성행했는지 짐작할 수 있다.
정작 일본인들은 화투를 즐기지 않는다. 젊은이 중에는 화투짝 구경도 못해봤다는 사람이 많다. 그러니 미국이나 중국 대학 기숙사에서 일본 유학생에게 화투를 가르쳐 준 뒤 짭짤하게 용돈벌이를 했다는 유학생들의 무용담이 나올 만도 하다. 그래도 꾸준히 화투 패를 만들어 팔고 있는 일본 회사가 있다. 전자 게임기로 세계 시장을 평정해 연간 5000억 엔(약 7조5000억원)의 순이익을 낸 닌텐도(任天堂)가 바로 그 업체다.
닌텐도는 1899년 화투 제조업체로 출발했다. 도안은 공예가 출신의 창업자 야마우치 후사지로가 직접 그렸다. 세계 최초로 휴대용 게임기를 개발한 것은 1979년이다. 한 직원이 기차를 타고 가던 중 승객들이 전자계산기를 가지고 시간을 때우는 모습을 보고 아이디어를 떠올렸다. 91년 걸프전 때는 ‘게임보이’가 미군 참전 병사들의 필수품이라 불릴 정도로 인기였다. 어느 날 폭격을 맞아 쑥밭이 된 미군 막사에 반쯤 부서진 게임기 한 대가 발견됐다. 한 병사가 혹시나 하는 마음에 전원을 켜 보았더니 멀쩡하게 작동이 됐다. 어린이들이 함부로 다루다 떨어뜨릴 경우에 대비해 시제품을 본사 옥상에서 땅으로 떨어뜨리는 실험을 반복한 결과였다.
비상경제회의에서 “우리도 닌텐도 게임기 같은 걸 개발하면 좋지 않겠느냐”고 말한 이명박 대통령의 발언이 화제다. 과거 김영삼 대통령이 “영화 ‘주라기 공원’ 한 편의 수익이 현대자동차 150만 대 수출과 맞먹는다”고 한 발언을 연상케 한다. 아마 대통령은 정보기술(IT) 강국을 자부하는 한국의 기업들이 마음만 먹으면 게임산업에서도 금방 일본을 따라잡을 수 있을 것이라 기대했는지 모르겠다.
하지만 현장의 IT 종사자들은 닌텐도의 명성이 ‘화투 판에서 거저먹은 것’은 아니라고 입을 모은다. 100년이 넘도록 화투 생산을 계속하며 되새기는 초심(初心), 한 우물을 파면서도 부단히 혁신을 추구하는 열정, 창의성을 존중하는 사풍, 고객 만족 정신, 이 모든 것이 응결된 결정체가 오늘날의 닌텐도 게임기란 것이다. 창의성만큼은 우리도 뒤지지 않을는지 모르겠다. 일본에서 들어온 화투 놀이를 부단히 응용해 고스톱이란 국민 오락을 개발한 그 창의성 말이다.
예영준 정치부문 차장 /中央日報 Joins.com
韓国人3人集まれば決まって始まる花札は、ご存知のとおり日本から渡ってきた。米一俵が4ウォンだった時代、親日派李完用(イ・ワンヨン)が花札で数万ウォンをすったという記事が当時新聞に載せられるほどだったから、日帝時代、どれだけ盛んだったのか見当がつく。
ところが日本人たちは花札を楽しまない。若者の中には花札を見たこともないという人が多い。だから米国や中国の大学寮で日本の留学生に花札を教えてあげた後、それなりに小遣い稼ぎをしたという留学生たちの武勇談が出るだけのことはある。それでもコツコツ花札を作って売っている日本の会社がある。電子ゲーム機で世界市場を平定し、年間5000億円の純利益を出した任天堂がまさにその会社だ。
任天堂は1899年、花札メーカーとして出発した。図案は工芸家出身の創業者山内房治郎が直接描いた。世界初、ポータブルゲーム機を開発したのは1979年だ。ある職員が汽車に乗っいる間、乗客たちが電子計算機を持って時間をつぶす姿を見てアイディアを思いついた。91年、湾岸戦争のときは「ゲームボーイ」が米軍参戦兵士らの必需品と呼ばれるほどの人気だった。ある日、爆撃を受けて廃虚になった米軍幕舎に半ばこわれたゲーム機1台が発見された。ある兵士がもしやと電源をつけてみると異常なく作動した。子供たちがむやみに扱って落とした場合に備え、試作品を本社屋上から地面に落とす実験を繰り返した結果だった。
非常経済会議で「私たちも任天堂のゲーム機のようなものを開発すればいいではないか」と言った李明博(イ・ミョンバク)大統領の発言が話題だ。過去、金泳三(キム・ヨンサム)大統領が「映画『ジュラシックパーク』一編の収益が現代自動車150万台の輸出と匹敵する」と言った発言を連想させる。多分、大統領は情報技術(IT)強国を自負する韓国の企業がその気になればゲーム産業でもすぐ日本に追い付くことができるものと期待したのかもしれない。
しかし現場のIT従事者たちは任天堂の名声が「花札で軽く儲けたもの」ではないと口を揃えて言う。100年以上、花札生産を続けながら立ち返る初心、その仕事に没頭しながらも不断に革新を追求する情熱、創意性を尊重する社風、顧客満足精神、このすべてのものが凝結された結晶体が今日の任天堂ゲーム機だという。創意性だけなら我々も立ち後れしないかもしれない。日本から入ってきた花札遊びを不断に応用してゴーストップという国民の娯楽を開発したその創意性のことだ。
イェ・ヨンジュン政治部次長 /中央日報 Join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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